본문 바로가기

TIP & ISSUE/오늘의 TIP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고 싶다면?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나고 싶다면?


수많은 직장인은 물론,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면서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많다. 아침에 알람이 울리면 한 번에 일어나지 않고 '조금만 더'를 외치며 이불 밖으로 나오질 않는다.

그런데 생활습관만 조금 바꾼다면 아침에 상쾌하게 일어날 수 있다. 

먼저 취침 전에는 전자기기 사용을 줄여야 한다. 요즘에는 대부분 잠들기 직전까지 전자기기를 사용하다 잠이 든다. 하지만 전자기기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기때문에 잠을 깊게 자지 못하게 함으로, 잠들기 최소 한시간 전부터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조명도 중요하다. 수면 호르몬 멜라토닌은 어두운 환경에서 잘 분비되기 때문에 침실 조명은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취침 전 음식물 섭취를 피해야 한다. 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경우 커피는 물론, 녹차, 홍차, 초콜렛 등 섭취를 자제해야 하며, 흡연과 음주 역시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한다. 

족욕이나 반신욕 등 목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38℃이상의 물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따뜻한 35℃ 정도의 미온수에 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적당한 운동하기, 숙면에 도움 되는 차 마시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건 규칙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매번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이 다르면 생체리듬이 망가지기 쉬워 쉽게 잠들거나 일어나기 힘들어진다. 

그동안 매번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었다면 생활습관부터 점검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은 고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