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ISSUE/이슈

가을이면 식욕이 더 왕성해지는 이유

가을이면 식욕이 더 왕성해지는 이유
 

 

가을만 되면 식욕이 왕성해져 고민인 이들이 많다.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로 가을만 되면 식욕이 더욱  왕성해져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왜 가을이면 식욕이 더 왕성해지는 것일까.
 
무더웠던 여름을 지나 선선한 가을이 오면서 기온이 떨어지게된다. 이때 우리 신체는 체온을 유지하기위해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하는데 소화기능이 활성화되어 배고픔을 더욱 느끼게 된다.
 
가을은 여름보다 낮의 길이가 짧아지게되는데 이것도 영향을 미친다. 햇빛의 양이 줄어들면 비타민D생성이 줄어들게 된다. 비타민D는 식욕억제 호르몬 렙틴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에는 식욕이 왕성하게 된다. 

 

 

 
또한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것도 이유이다. 가을에는 단풍구경을 포함해 등산,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많다. 더웠던 여름 보다 신체활동량과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식욕이 더 왕성해지며, 여름에는 더운 날씨때문에 입맛을 잃고 잠을 제대로 못자는 이들이 많았다. 그런데 가을이 되면서 이러한 것들이 해결되니 식욕이 더 왕성해지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가을에 늘어나는 식욕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다. 무조건 식욕을 억제하기위해 굶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오히려 폭식의 원인이 될 수있다.
 
식욕이 자꾸만 느껴진다면 정말 배가 고픈지, 가짜식욕은 아닌지 구분하여야 하며, 평소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포만감을 많이 느끼는 음식을 먹는 등 식단 조절과 함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