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ISSUE/이슈

바나나가 멸종 위기라고?

바나나가 멸종 위기라고?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바나나는 달콤한 맛과 다양한 효능으로 인기인 과일이다. 그런데 바나나가 멸종위기라는 사실이 알려졌다.

그 이유는 바로 '파나마병' 때문이다. 파나마병은 1903년 중남미 파나마에서 처음 발병되면서 이름이 붙어진 것으로, 곰팡이가 유발하는 전염병이다.

바나나 나무가 곰팡이에 감염되면 잎과 뿌리가 갈색으로 변한 후 말라 죽게 되며, 바나나끼리 유전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한번 감염되면 회복할 수 없고, 빠른 속도로 감염된다.

 

 

앞서 파나마병은 1960년대 '그로 미셸'이라는 바나나 품종을 멸종시켰다. 그 뒤에 새로 개발된 품종인 '캐번디시'는 파나마병에 저항력이 있어서 전 세계 곳곳에서 생산되면서 오늘날 우리가 먹는 바나나가 됐다.

만약 '캐번디시'가 개발되지 못했다면 1960년대 '그로 미셸'이 멸종되는 순간 바나나는 사라졌을 것이다.
그런데 다시 신종 파나마병(TR4)이 발병했다. 1990년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하여, 태국, 필리핀 등 급속하게 전세계 곳곳에서 발병하더니 아프리카까지 넘어왔다. 만약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지못한다면 10년내 멸종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파나나병은 안타깝게도 현재 치료법도 없고 예방법도 없다. 바나나 멸종을 막기위해서는 오직 신파나마병에 저항력을 가진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는 것뿐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