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ISSUE/이슈

한국 왼쪽, 일본은 오른쪽, 운전석이 다른 이유

한국 왼쪽, 일본은 오른쪽, 운전석이 다른 이유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해외에서 운전을 하려고보니 운전석이 달라 당황한 적이 있을 것이다. 전세계 약 70%가 운전석이 왼쪽에 있고 나머지 30%는 오른쪽에 운전석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운전석이 왼쪽에 위치해있지만, 일본은 오른쪽에 위치해있다. 그런데 왼쪽, 오른쪽, 운전석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과거 마차와 관련이 있다. 영국에서는 과거 오른손잡이만 고집했었다. 마차를 모는 마부들도 오른손으로 채찍을 사용했는데, 마부가 왼쪽에 앉아 오른손으로 채찍질을 하면 오른쪽에 앉은 사람이 다칠 위험이 있기때문에 마부가 오른쪽에 앉게되었다.

이후 자연스럽게 영국은 자동차에 적용하게 되었고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나라는 모든 차량은 좌측 통행, 운전석은 오른쪽에 위치하게 되었다.

 

 

미국은 영국에 비해 마차 폭이 넓고 쌍두마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왼쪽에 앉아서 마차를 모는 것이 훨씬 편했기때문에 마부가 왼쪽에서 위치하게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미국의 영향이 컸기때문에 운전석을 왼쪽으로 위치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일제감정기 시절에는 일본의 영향으로 인해 당시 오른쪽 운전석 차종이 대부분이었지만 해방 이후 미국식을 따르게 되면서 오늘날까지 운전석을 왼쪽에 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오른쪽 운전석 차량을 운행해도 교통법규를 준수한다면 불법은 아니다. 하지만 모든 것들이 왼쪽 운전석에 맞춰져 있기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