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ISSUE/이슈

기찻길에는 왜 자갈이 있을까

기찻길에는 왜 자갈이 있을까

기차는 필요한 교통수단 중의 하나로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다. 기찻길을 보면 어느 기찻길이든 자갈이 가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상생활 속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자갈들. 그런데 기찻길에 자갈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갈을 매우 중요한 역할은 한다. 기차 레일은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운행에 큰 지장이 생긴다. 이를 방지하기위해 레일 아래 나무를 덧대놓는데 자갈이 이 나무를 고정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철로를 보호해준다.

 

 

또한 기차는 중량이 상당하기때문에 기차가 지나갈때마다 선로가 점점 땅으로 박히거나 주변이 훼손될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자갈이 선로로 가해지는 충격과 중량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기차가 지나갈때 땅이 심하게 흔들리기때문에 주변에 피해를 줄 수 있는데 자갈이 강한 진동을 가로막는 역할을 해준다.
 

태풍이나 폭우가 내리는 날에 선로에 빗물이 고여있으면 운행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자갈로 이루어진 지면은 빗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특히나 주변보다 지대가 높기때문에 침수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기차가 달리면 주변에 흙이나 모래가 날리게되는데 자갈이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예방해주며, 선로에 흙대신 자갈을 깔게 되면 잡초가 자라는 것을 억제하여 혹시나 선로 주변에 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